2023년 미국 박스오피스 기준 1위 영화는 ‘바비’로 글로벌로 14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거두었습니다. 이는 여성 감독이 세운 슈퍼히어로 영화나 프랜차이즈가 거둔 실적에 버금가는 수준입니다.
‘UCLA 의 헐리우드 다양성 보고서’에서 분석한 2023년 영화 분석을 볼까요.
여성과 유색인종 출연 영화 증가
전 세계적으로 상위 10개 영화 중 9개는 유색인종이 30% 이상 출연했습니다. 상위 10개 영화 중 절반에는 여성이 40% 이상 출연했습니다.
18~34세의 시청군에서 다양한 영화의 시청 경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들 영화 관객들은 상위 10개 영화 중 6개 영화, 상위 20개 영화 중 절반을 티켓 판매의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매해 헐리우드 영화의 다양성을 분석해 발표하는 이 보고서에는 유색인종 감독의 비중 변화도 언급하고 있습니다.
유색인종 감독 비율 증가
유색 인종 감독이 전체 감독 중 22.9%를 차지하고 있고 1년 전 보다 6% 상승 하였고 2011년과 비교하면 2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극장 보다 높은 스트리밍의 다양성
이런 경향은 OTT 콘텐츠에도 동일하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아래표를 보면2023년 스트리밍 영화 상위 10개 중 9개는 압도적으로 여성과 유색 인종의 시청자 비율이 높게 나타납니다. 시청률 기준 스트리밍 영화 상위 20개 중 17개에서 여성이 시청자의 대다수를 차지합니다.
제니퍼 로페즈 주연의 ‘더 마더(The Mother)’ 의 시청자 중. 55.9%가 유색 인종으로 절반이 넘게 시청하였습니다.
시청자 층의 다양성은 감독 등 영화 제작자의 다양성으로 연결됩니다. 특히 OTT가 박스오피스 영화 보다 그 비중이 더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유색 인종 감독들이 제작한 스트리밍 영화의 수는 2023년 전체의 31%로 극장 영화의 22.9% 보다 높습니다.
여성 감독의 영화 제작 숫자는 더 크게 격차를 보여줍니다. 2023년 기준 OTT 영화의 여성 감독 비중은 31% 인데 비해 극장 영화는 14.7% 입니다.
여성 감독 , 작가 등 제작자 여성 비율이 높은 콘텐츠에 대한 장르 분석에도 흥미로운 점이 발견됩니다.
남성 중심 장르의 이동
Parrot Analysis 의 분석을 보면 여성 제작자 콘텐츠를 보면 공포 장르의 수요 점유율이 가장 높습니다. 그리고 액선, 모험, 공상 과학, 전쟁 등 전통적으로 남성 중심적 장르물도 여성 제작자들의 진출이 크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극장과 스트리밍 모두 여성과 유색인종 등 다양성을 콘텐츠의 중심에 둔 추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K-콘텐츠 시리즈 중에서도 넷플릭스 오리지널로 공개된, 마스크걸, 셀러브리티, 경성 크리처 등이 대표적인 여성 중심 출연진의 스토리텔링 콘텐츠들입니다.
그런데 Parrot Analysis의 분석에 의하면 이렇게 제작된 콘텐츠의 시청자 층 중 여성이 월등히 높은 것은 아닙니다. 남성의 시청률도 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다양성 중시가 대세
여성 감독, 여성 위주의 스토리텔링이 넓은 청중 기반으로 시청자 층을 늘리는데 기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OTT 산업이 성장하면서 구독자 중심의 콘텐츠 제작이 ‘다양성’을 중시하는 경향으로 발전하는것은 콘텐츠 제작 산업의 전반을 활성화하는 훌륭한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jeremy797@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