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손가락 2개'의 비밀
안녕하세요. 글로벌 OTT 의 동향과 전략을 분석하여 전달해드리는 뉴스레터 '제레미레터'의 주인장입니다.
최근 넷플릭스가 콘텐츠에 대한 평가 시스템에 활용한 이용자의 추천 의사 표현 방식에 ‘손가락 2개 (최고예요!)’ 디자인을 채택했습니다.
기존에 '좋아요 (thumbs up)' 과 '맘에 안들어요 (thumbs down') 등 2개의 선택 버튼이 있었지요.
이제는 아래와 같이 ‘손가락 2개’ 를 추가한 것입니다.
오리지널 콘텐츠가 증가하면서 이용자들의 선호 취향의 수준을 2단계로 나눈것이라고 보아야겠지요. ‘손가락 2개’를 선택한 구독자는 해당 콘텐츠의 ‘찐 팬’ 이라는 증거일텐데요, 이렇게 수집된 콘텐츠는 각 지역별로 분석되어 추천 콘텐츠나 향후 오리지널 제작에 유용한 이용자 데이터로 활용되겠지요.
프로토콜 기사에 보면 흥미로운 비하인드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원래 넷플릭스는 별 5개 방식의 고객 평가를 받아왔는데요 2017년에 현재의 ‘좋아요, 맘에 안들어요’ 버튼으로 단순화 시켰지요. 그리고 200% 의 이용자 참여율 상승을 얻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2022년인 지금 이 시스템을 변경한 것입니다.
주로 이런 의사결정에 넷플릭스는 ‘A/B Test’를 활용하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A/B Testing 이란 고객 군을 A와 B 군으로 나누고 이 고객들에게 각기 다른 서비스나 기능을 제공하여 반응을 체크하여 방향을 검증하는 방식입니다.
지난 1년 간 넷플릭스는 ‘하트와 엄지손가락’ 등 몇가지 디자인 방식으로 두고 테스트를 실행해왔고 엄지손가락 2개의 표식을 결정했습니다.
치밀한 넷플릭스의 의사결정은 이용자들의 반응을 관찰할 결과라는 점에서 이번 ‘정말 좋아요’ 버튼이 넷플릭스의 콘텐츠 팬덤을 강화하는데 어떻게 작용할지 궁금해집니다.
'최고예요' 버튼 눌러보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