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투브 실적 둔화 vs 틱톡

유투브 실적 둔화 vs 틱톡

Jeremy
Jeremy

넷플릭스와 메타에 이어 유투브의 실적이 예상치를 벗어났습니다. 유투브의 광고 수익은 69억 달러로 예상 컨센서스 보다 9% 낮았습니다. 2021년 동일 분기의 성장율 48.7% 에서 14%가 둔화한 수치입니다.

알파벳 전체 수익의 10%를 차지하는 유투브는 작년 2분기에 7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여 넷플릭스의 수익에 근접했었는데요.

불과 1년 만에 알파벳 전체의 순이익 감소에 기여하는 불명예를 기록하게 된것입니다.

출처 : The Hustle

'틱톡' 변수

알파벳은 유투브의 광고 수익 하락 원인에 대해 ‘유럽의 광고 지출 감소, 러시아 구글 사업 중지에 따른 감소, 애플의 개인정보 보호 강화, 그리고 틱톡과의 경쟁 과열’을 꼽았습니다.

경기침체와 인플레이션 우려, 러시아 전쟁 지속 등 대외 변수가 지속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다음 분기의 유투브 매출은 전환이 가능할까요?

통제가 어려운 대외 변수 이에도 시장의 우려는 바로 ‘틱톡과의 경쟁’ 입니다.

유투브 '숏츠' 1일 300억회 조회수

유투브는 틱톡과 동일한 동영상 포맷으로 ‘유투브 숏츠(Youtbe Shorts)’ 를 출시했죠. 알파벳의 CEO선다 피차이(Sundar Pichai)는 숏츠가 하루 평균 300억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숏츠에는 광고가 적용되지 않는데요, 숏츠의 광고 테스트가 시작되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지금은 300억 회 조회수가 광고 실적에 마이너스 요인이겠지만 다음 분기 부터는 사업에 기여하는 서비스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유투브의 간절한 마음이겠지요)

10배 많은 틱톡

그런데, 1일 숏츠 ‘300억 회’ 는 대단한 수치 일까요? 틱톡은 1일 조회수를 공개하지는 않는데요 작년 10월에 월간 10억명 사용자가 있다고 발표한바 있습니다. 이 사용자가 한달에 1편 씩만 본다면 1일 3,300만 회가 됩니다. 즉, 숏츠의 10배 입니다.

물론, 유투브는 매월 로그인 시청자가 20억명 인 점을 감안하면 숏츠의 성장 가능성은 더 클 수가 있겠죠. 다만 30초 이내의 숏츠 포맷과 전혀 다른 롱포맷의 동영상이 유투브의 주류라는 점을 본다면 성장의 한계도 존재할겁니다.

유투브가 작년에 틱톡에서 창작자들을 빼앗아오기 위해 1억달러의 창작자 기금을 쓰고 있는것을 감안하면 300억 뷰의 달성은 그리 좋지도, 나쁘지도 않는 수치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틱톡 매출의 지속 상승

또 하나의 수치를 볼까요? 리서치 회사인 Insider Intelligence에 따르면, 틱톡 사용자는 작년에 앱에서 평균 13분, 그리고 유투브는 평균 18분을 소비했습니다. 숏폼 동영상 만으로 유투브의 70% 에 육박하는 시간을 점유했다면 숏폼 동영상의 중독성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는 수치입니다.

다음은 틱톡의 매출을 알아보죠. 이마케터의 자료에 의하면 2021년 미국 틱톡 매출은 59억 6천만 달러로 184.4% 증가하고 2024년에는 110억 달러 돌파를 예측합니다. 2022년 숏폼 동영상의 광고 매출은 전체 미국 디지털 광고 지출의 2.4% 인데요 이는 유투브 전체 광고 보다 1% 낮은 수준입니다.

출처 : 이마케터

숏폼 동영상 광고 전쟁이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틱톡은 최근 4%에 해당하는 인기 틱톡 영상 옆에 브랜드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광고 솔루션 Tictok Pulse 출시를 발표했습니다. 특이한 점은 이 솔루션은 해당 영상의 창작자와 수익을 공유하는데 50:50의 광고 배분도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인기 창작자의 이탈도 막고 광고 수익도 챙기는 전략이라고 봐야겠죠.

TikTok introduces its first ad product to offer a revenue share with creators – TechCrunch
TikTok is introducing a new way to lure advertisers to its platform by giving them the ability to showcase their brands’ content next to the best videos on TikTok. Ahead of its NewFronts presentation to advertisers scheduled for this afternoon, TikTok announced the launch of TikTok Pulse, a n…

숏츠 광고 상품 본격화

유투브는 롱폼 동영상 광고로 인해 광고주 확보에 유리한 위치에 있는데요, 틱톡의 브랜드 광고 상품은 유투브 중심 광고주들에게 새로운 선택일 수 있겠습니다.

유투브의 숏츠에 도입될 광고는 유투브가 이미 보유하고 있는 광고 상품은 ‘동영상 액션 캠페인’ 로 예상되는데요, 상품 구매, 앱 설치 등 특정 액션을 유도하는 프로모션 캠페인 광고 입니다.

YouTube is testing ads on its short-form answer to TikTok, Shorts
Alphabet says early results are promising.

유투브의 성장에 틱톡의 영향은?

짧은 동영상 틱톡의 지속적 성장 때문에 거대 동영상 종합백화점의 수익이 직접 타격을 입었다고 보기는 아직 어렵습니다.

하지만 창작자 빼앗기와 새로운 크레에이터 육성 그리고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광고주 사로잡기 등 숏폼을 둘러싼 대결이 더 거세지고 있습니다. 여전히 틱톡 입장에서 유투브는 공룡입니다. 유투브는 롱폼 동영상 광고로 인해 광고주 확보에 유리한 위치에 있는데요, 틱톡의 브랜드 광고 상품은 유투브 중심 광고주들에게 새로운 선택일 수 있겠습니다.

숏폼 동영상을 둘러싼 핑퐁 게임에서 다음 분기 유투브가 받아들 성적표에 틱톡이 미친 영향은 과연 어떨까요?

jeremy797@gmail.ocm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OTT 현장 전문가의 인사이트를 유료구독 해보시는 것은 어떠세요?

이달의 무료 콘텐츠를 모두 읽으셨어요!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