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전망] 유투브가 만든 창작자 미디어에 대응하라!
2024년 7월은 유투브에 특별한 시기입니다.
TV 시청 1위 유투브
유투브는 이때 미국 총 TV 시청 시간의 10%를 넘긴 최초의 스트리밍 서비스가 되었고 디즈니와 파라마운트 등 레거시 미디어들을 제치고 전체 통합 시청률에서도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2023년부터 2024년까지 유투브의 전체 TV 시청 시간은 15.6% 증가했고, 넷플릭스는 전체 월 평균 시청률 측면에서 3% 성장했습니다.
유투브는 2024년 1~3분기 동안 256억 7천만 달러를 벌어들였고 이는 2023년 대비 15% 증가한 수치입니다.
유투브의 TV 시청률 중 48%가 34세 미만인데 동일한 기준으로 넷플릭스는 43%를 보이고 있습니다.
유투브의 거침없는 질주는 2025년에도 계속될 가능성이 큽니다.
지난 11월에도 유투브는 총 시청 시간의 10.8%를 기록했고 전세계적으로 시청자들의 거실에서 1일 10억 시간 이상의 콘텐츠가 소비되었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TV를 기반으로 한 성장
유투브의 성장은 TV를 기반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레거시미디어와 넷플릭스 에게도 심각한 위협을 제공합니다.
유투브의 발표에 따르면 2024년에는 대부분의 수익을 TV를 통해 창출하는 크리에이터의 수가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했습니다. (통상 유투브 크리에이터들은 시청 시간의 30~60%가 TV에서 발생합니다.)
유투브의 성공은 스마트TV의 확장 수준과 비례 합니다. 150달러 수준까지 하락한 스마트TV의 가격 덕분에 유투브의 시청 시간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창작자들의 제작하는 4K 영상도 늘고 있으며 유투브에서 가장 많이 시청 프로그램은 아동용 엔터테인먼트와 스포츠 콘텐츠가 차지했습니다. 이것이 유료 TV의 쇠퇴를 촉진 시키고 있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300만개 이상 채널과 수익 공유
유투브의 수익 모델은 기존 미디어들과 질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영상의 조회수와 광고 수익을 올리면 유투브는 해당 수익의 55%를 창작자들에게 제공합니다. 지난 3년 동안 창작자등 파트너들에게 700억 달러를 지불하였습니다. 유투브는 300만개 이상의 채널과 광고 수익을 공유합니다. 영상이 실패하더라도 유투브는 돈을 잃지 않는 구조입니다.
분석가인 Evan Shaprio에 따르면, 지난 5년 동안 기존 미디어는 평균 3% 성장 했지만 크리에이터 미디어는 25% 성장 했습니다.
글로벌 미디어 중심지 : 크리에이터
유투브를 포함한 크리에이터 미디어의 전체 수익을 2,500억 달러로 가정하는데 이는 글로벌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10%를 차지합니다. 이 수치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2030년 20% 를 차지할 전망입니다.
2025년이 되면 전세계 미디어의 중심지가 더 이상 헐리우드가 아닌 유투브의 크리에이터들이 될것입니다.
AI 활용의 선두그룹
유투브는 AI를 플랫폼에 활용하는 회사중 가장 선두에 있습니다. 유투브의 추천 기술은 AI를 통해 더욱 정교해 지고 있으며 크레이어터들이 제작한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타겟 시청자에게 도달 시킵니다.
아울러 AI 제작 도구를 창작자들에게 제공하여 콘텐츠 생성에도 앞선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동 편집 소프트웨어, 시청자 참여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편집 제안 등을 통해 창작자들이 스토리텔링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AI를 가장 실용적으로 활용합니다.
젊은 세대의 이동
유투브의 성공에는 여러 요인이 있습니다. 특히 시청자들의 인구 통계 분석 결과로 젊은 세대를 가장 많이 보유한 미디어라는 점 입니다.
미국 10대의 73%가 매일 유투브를 시청합니다. (10대의 53%를 틱톡을 시청하며 뒤를 따릅니다.) 18~35세의 미국 성인들은 레거시 미디어의 뉴스 소스 보다 유투브를 포함한 소셜 미디어에서 뉴스를 더 많이 얻습니다.
젊은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유투브의 창작자들은 매년 기존 미디어 보다 15배가 더 많은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유투브 활용의 진화
유투브는 레거시 미디어와 넷플릭스, 아마존 등 스트리머들에게 ‘적’ 이자 ‘친구’ 입니다. 유투브를 콘텐츠 플랫폼이나 마케팅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것은 전세계 모든 미디어 기업들의 공통된 대응 모습입니다.
2024년에 독특한 방식으로 유투브를 활용한 2개의 테크 기업들이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유투브를 통해 명성을 날리고 있는 복싱 선수이자 유투버인 제이크폴과 복싱계의 전설인 마이크 타이슨의 이벤트 경기를 실시간으로 생중계 했습니다.
이 경기는 미국에서 3,800만명, 전세계 6,500만명이 동시 시청할 정도의 인기를 얻었습니다.
아마존은 유투브의 인기 창작인 Mr Beast 에게 직접 돈을 지불하고 리얼리티 TV 쇼인 ‘Beast Games’ 를 제작하여 12월 부터 방영 중입니다. 이 쇼는 1천명의 참가자가 500만 달러의 상금을 두고 경쟁하는 리얼리티 쇼입니다.
유투브로 몰려가는 미디어 시청자들을 스트리밍이나 레거시 미디어로 이동 시키기 위한 노력은 단순히 유투브를 재방송 채널로 활용하던 방식을 벗어났습니다.
기존 TV를 수렴하는 유투브
유투브는 작년에 TV 멀티뷰 시청 화면 옵션을 제공하고 창작자 채널의 콘텐츠를 시즌제 방식으로 선택할 수 있는 기능들을 오픈하였습니다. 유투브의 힘이 커져갈수록 이들은 오히려 기존 TV 를 수렴하고 있습니다.
2025년에도 유투브의 힘은 커져갈 것이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미디어 기업들에게 큰 숙제가 될것입니다.
jeremy797@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