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지역 TV 방송국이 OTT 규제를 요구하는 이유

[미국] 지역 TV 방송국이 OTT 규제를 요구하는 이유

Jeremy
Jeremy

지역 방송국의 위상

한국과 달리 미국의 지역 방송국들의 뉴스와 스포츠 채널들은 여전히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조사회사 TVB에 의하면 지역 방송국들의 지역 뉴스 채널의 시청 횟수는 동일 기간, 동일 지역 시청자들의 OTT 이용 보다 8배~12배나 높습니다.

하지만 미국인들이 케이블과 위성TV를 해지하면서 동시에 지역 방송국들의 위상도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VMVPD와 FAST로 이동하는 지역 방송국

케이블TV를 해지하면서 시청자들은 지역 방송국 콘텐츠를 시청하기 위해 유투브TV, hulu live TV 등 OTT 사업자들이 제공하는 VMVPD 서비스에 가입합니다. 훌루와 유투브는 100여개가 넘는 지역 채널들을 제공중입니다.

그리고 FAST OTT에서도 지역 뉴스 채널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NBC Universal은 아마존의 FAST 서비스인 Freevee에 NBC 지역 방송국들 콘텐츠를 제공하는 계약을 발표했습니다.

FAST 채널로 지역 뉴스를 제공하는 지역 방송국들은 200여개가 넘습니다. 아래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FAST 채널의 장르 중에서도 지역 뉴스 채널이 가장 큰 숫자를 보이고 있습니다.

FAST 뉴스 채널 중 지역 뉴스 비중

지역방송국들의 뉴스 채널들은 아래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지역 방송국 채널들만 모아서 제공하는 전용 FAST OTT(local TV NOW) 와 종합 채널 FAST 사업자 모두에게 공급 중일 정도로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FAST 뉴스 채널 중 지역 뉴스채널 제공 갯수 비교 

그런데 VMVPD와 FAST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지만 케이블TV의 해지자들 보다 적습니다. 유료방송과의 협상을 통해 확보한 TV수신료와 시청자수를 무기로한 광고 수익은 감소 곡선을 그릴 수 밖에 없습니다.

VMVPD 증가 추이

지역 뉴스 압력단체 결성

미국의 미디어 규제에는 기존의 케이블TV와 직접 테이블에 앉아 수신료를 협상할 수 있는 법적 제도가 있습니다. (이는 한국과 다른 규제 조건입니다.)

하지만 OTT는 이 규정을 지킬 이유가 없어, OTT사업자들은 NBC, ABC 등의 소유주인 NBC Universal, 디즈니 본사와 직접 협상을 하여 수신료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역 뉴스 채널을 필수적으로 송출할 필요가 없는 VMVPD들은 수신료 협상이 결렬되면 채널 송출을 중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FUBO, 훌루, 유투브등이 지역 지상파 방송국들의 채널 송출을 중단하며 분쟁을 겪었습니다.

최근 지역 지상파를 포함한 지역 방송국 600여개가 모여 ‘지역 뉴스 연합(Coalition for Local News)’ 을 결성했습니다.

FCC에 OTT 규제 요청

이 단체를 통해 연방 통신위원회(FCC) 에 VMVPD, FAST 등 OTT들이 기존 케이블TV, 위성 방송과 동일하게 채널 유통 협상을 지역 방송국들과 직접 추진할 수 있는 법적 제도를 만들어 달라고 요청하고 있습니다.

2023년 1분기 기준 1,700만 가구가 VMVPD 에 가입되어 있는데 이는 전체 유료방송 시청 가구의 25% 에 이르는 수치입니다. (지역 방송국들의 규제 요구가 이해가 되는 숫자이죠.)

기존 레거시 미디어와 OTT를 동일하게 규제하지 않고 있는 미국의 미디어 법안을 변경하지 않으면 불가능한 요구입니다.

VMVPD 의 정체성

VMVPD는 셋톱박스와 동축 케이블 네트워크를 인터넷 망으로 바꾸었을 뿐 비즈니스 모델과 서비스 방식은 기존 미디어와 유사합니다. 30~40% 가격이 저렴하고 약정 기간이 없다는 점에서 케이블 이탈자들을 일부 흡수하고 있지만 미래를 장담할 수 없는 매체 입니다. 지역 방송국들 이외에도 기존 전국 방송 채널들도 수신료 인상 요구가 높아져 점차 VMVPD 가격이 인상 되고 있습니다.

실제 VMVPD 이용료는 2021년 대비 27% 증가한 월 70불 수준입니다. 유투브TV가 NFL 선데이 티켓을 독점 제공하는 등 VMVPD 경쟁이 치열하지만 이 시장의 성장을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VMVPD 의 가격 인상 히스토리

아울러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FAST 채널로 지역 방송국 콘텐츠들이 이동하고 있고, 미국 TV 콘텐츠 시청자들의 40%가 여전히 안테나를 통해 지역 콘텐츠를 무료로 시청하고 있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코드커팅 : TV안테나와 가상 유료TV
[Highlight]미국의 유료TV 번들 가입자는 매해 약 500만명 수준 씩 감소합니다.TV 안테나(올드) 와 가상 유료TV OTT(New)가 코드커터들을 흡수하고 있습니다.한국도 점점 코드커팅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유료방송의 대비책이 필요합니다. 미국의 유료 가입을 해지하는 ‘코드 컷팅(cord-cutting)’ 속도는 어느정도 수준일까? 지난 2020년 미국의 언론에서는 “전통적 TV 번들에 가입한 미국

이런 소비자들의 다양한 시청 경로는 지역 방송국들의 유통 수익 증가를 가로막는 요인들입니다.

OTT 활용 전략만이 답

지역 방송국들은 유료 OTT인 VMVPD에 방송 채널을 그래도 재송신 하거나 무료 OTT인 FAST 채널을 통해 콘텐츠 단위의 실시간, 비실시간 콘텐츠를 채널로 만들어 송출하는 등 다각도의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레거시 미디어를 보호하던 규제의 장막은 이제 힘을 발휘하기 어렵다는 점을 그들 스스로 잘 알고 있습니다.

지역 방송국들의 압력 단체 결성은  OTT로 변신하는 미디어 산업의 꼭지점에서 지역 방송국들이 기존 규제의 단맛을 연장시키려는 노력에 불과합니다.

지역 방송국들 스스로 OTT를 활용할 수 있는 유통, 콘텐츠 전략이 오히려 더 필요한 시점입니다.

one more things..

국은 미국과 달리 케이블TV 위상이 급격히 감소되어 있습니다. 케이블TV의 지역 콘텐츠는 매우 중요한 자산이죠. 케이블TV의 VOD 연합인 홈초이스는 지역 뉴스 채널 연합 어플리케이션 <GAZI>를 오픈하여 지역 채널 뉴스 및 지역 콘텐츠의 종합 포털을 지향합니다.

가지 앱 하나로 지역 뉴스, 지역 맛집 / 특산물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움직임들은 케이블TV 생존 전략중 하나입니다. OTT 활용 전략으로서 'GAZI'의 선전을 기대해보죠.

jeremy797@gmail.com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OTT 현장 전문가의 인사이트를 유료구독 해보시는 것은 어떠세요?

이달의 무료 콘텐츠를 모두 읽으셨어요!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