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쿠] 실시간TV OTT를 인수한 이유

[로쿠] 실시간TV OTT를 인수한 이유

Jeremy
Jeremy

CTV 1위 로쿠의 실적

미국의 1위 CTV 사업자인 로쿠(Roku)는 2025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1분기 로쿠의 총 매출은 10억 2천만 달러로, 전년 대비 16%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순손실은 2,750만 달러로, 전년도 동기 대비 5,090만 달러의 순손실에서 개선된 수치를 보였습니다.

플랫폼의 건강 상태를 보여주는 스트리밍 시간은 358억 시간으로, 전년 대비 17% 증가했습니다.

로쿠는 기기 판매 매출과 플랫폼 매출을 통해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분석에서도 언급했듯이, 삼성전자 등 스마트 TV 시장의 성장세는 로쿠에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TV와 로쿠의 1등 경쟁
케이블TV 가입자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미국에서, 시청자들은 스마트TV를 스트리밍 시청의 주요 단말기로 선택하고 있습니다. 스마트TV 이용 증가 암페어(Ampere)에 따르면, 미국의 스마트 TV 시청 시간이 하루 평균 1시간 35분으로 증가했습니다. 인터넷 사용자의 시청 시간 중 31%가 스마트 TV에서 이루어지며, 이는 다른 어떤 기기보다도 높은 수치입니다. OTT 및 스트리밍 회사들은

플랫폼 매출 성장 지속

이번 분기 실적에서 기기 부문 매출은 주춤했지만, 플랫폼 부문의 성장세는 지속되고 있습니다. 2025년 1분기 플랫폼 매출은 8억 8,1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했습니다.

플랫폼 매출은 디지털 광고(로쿠 홈 화면 및 ROKU CHANNEL의 광고 등), 콘텐츠 유통 수수료(로쿠 홈 화면에 입점한 넷플릭스를 포함한 OTT들로부터의 가입자 수수료 징수), 그리고 라이선싱(자사 TV OS를 TV 제조사에 판매)으로 구성됩니다. 이 중에서 플랫폼 매출의 주요 엔진인 광고 수익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위의 표에서 보듯이, 로쿠는 저렴한 가격에 하드웨어를 판매하여 활성 계정 수를 증가시키고 사용자 참여를 확대함으로써 광고 및 콘텐츠 유통 수익을 증대시키는 플랫폼 사업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장률은 둔화

아래 표를 보면, 플랫폼 부문 매출이 2022년 이후 상당히 둔화된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CTV, FAST OTT, 그리고 광고 기반 OTT 간의 치열한 경쟁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실적 발표에서 로쿠는 흥미로운 인수 소식을 전했습니다.

Frndly TV 인수 발표

실시간 채널 스트리밍 서비스(vMVPD)인 '프렌들리TV(Frndly TV)'를 1억 8,500만 달러에 인수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프렌들리 TV는 A&E, Hallmark Channel, The History Channel, Lifetime 등 50개 이상의 실시간 TV 채널을 월 6.99달러부터 제공합니다.

저가형 vMVPD 서비스인 프렌들리TV는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무제한 클라우드 DVR 기능을 제공합니다. 합리적인 가격과 가족 친화적인 콘텐츠 구성이 강점입니다.

프렌들리TV 인수 이유

로쿠는 2022년 기준으로 70만 명의 가입자를 보유한 작은 실시간 TV 스트리밍 서비스를 왜 인수했을까요?

앞서 지적한 바와 같이 점차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플랫폼 매출을 끌어올릴 새로운 엔진에 대한 기대가 분명합니다.

아울러 이번 인수를 통해 로쿠는 인터넷 기반 유료 TV 시장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이 시장은 80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TV가 장악하고 있습니다.

vMVPD 시장에 진입

또한, 디즈니는 올해 초 스포츠 전문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인 후보(Fubo)를 인수한다고 발표하며 이 시장의 경쟁을 더욱 치열하게 만들었습니다. 디즈니는 후보와 훌루+라이브 TV를 통해 600만 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5년 첫번째 빅딜 : 디즈니-fubo 통합의 의미
2025년의 첫달이 지나기도 전에 미국의 미디어 산업이 요동치고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대기업 디즈니는 스포츠 콘텐츠 전문 OTT인 fubo를 인수키로 하였습니다. fubo 인수 결정 Fubo는 스포츠, 뉴스 , 엔터테인먼트를 포함하여 200개 이상의 실시간TV채널을 제공하는 VMVPD(가상 케이블TV) 로 미국, 캐나다, 스페인 등에서 199만 유료 가입자 (북미 구독자는 161만 수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Fubo는

로쿠의 강점 : 사용자 충성도

로쿠의 가장 큰 강점은 미국 시장에서 6천만 명 이상의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홈 화면에서 높은 고객 참여도를 보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ROKU CHANNEL의 참여도는 전년 대비 84% 증가하였으며, 로쿠의 자체 FAST 서비스는 로쿠 플랫폼에서 두 번째로 인기 있는 앱입니다. Frndly TV를 로쿠 홈 화면에 적극 배치하고 고객들에게 안내함으로써 가입자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Frndly TV를 활용하면 구독자가 증가할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안정적인 구독자 수익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Frndly TV에 배치된 광고 인벤토리도 광고 사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로쿠는 7달러 수준의 저렴한 Frndly TV 가격을 인상하기 위해 '라이프스타일 채널'들(예: Discovery, Food Network)과 협상하거나 로쿠가 제공 중인 무료 스포츠 스트리밍 콘텐츠를 포함시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로쿠는 플랫폼 사업자로서 Frndly TV를 지원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Frndly TV는 로쿠의 경쟁자인 아마존 Fire TV와 삼성 스마트 TV 등에서도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신경도 써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vMVPD 영역이 정체 상태에 빠져 있다는 점은 로쿠 전략에 부정적인 전망을 제시합니다.

로쿠의 미래는 '플랫폼 사업'

그러나 로쿠의 주사위는 던져졌습니다. 케이블 TV 회사가 중소규모의 케이블 채널을 인수하듯이, 로쿠는 자사의 체력에 적합한 수준의 실시간 TV OTT 서비스를 품게 되었습니다. 로쿠의 플랫폼 수익을 강화해 줄 무기가 된다면, CTV의 강자로서 자신의 입지를 확고히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로쿠는 미국과 무역 전쟁의 중심에 있는 중국을 포함한 스마트 TV 제조 회사들과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있기 때문에 관세 영향권 안에 있습니다. 하드웨어 판매 사업이 거시 경제의 위험존에 놓임에 따라 플랫폼 사업의 지속적 성장에 회사의 명운이 달렸습니다.

만일 실패한다면 로쿠는 누군가의 먹잇감이 될 수도 있습니다.

jeremy797@gmail.com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OTT 현장 전문가의 인사이트를 유료구독 해보시는 것은 어떠세요?

이달의 무료 콘텐츠를 모두 읽으셨어요!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