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 DC의 만화를 능가할 게임 IP의 약진
마블, DC 등 만화에서 출발한 콘텐츠 IP의 인기가 다소 주춤하는 사이 비디오 게임이 슈퍼히어로와 경쟁하는 IP의 원천이 되고 있습니다.
증가하는 게임 IP 콘텐츠
2021년 이후 매년 대략 24개 이상의 비디오 게임을 활용한 시리즈, 영화 등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2021년 ‘리그 오브 레전드’ 에서 파생한 넷플릭스의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아케인’은 당시 52개 국에서 1위를 기록했습니다.
2022년의 분석 데이터에서 ‘리그 오브 레전드’ 팬 중 58%가 경쟁사 보다 넷플릭스를 선택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평가했습니다.
비디오 게임 팬 공략
게임 팬들은 자신이 즐기고 있는 게임 캐릭터를 영상으로 보는것을 기뻐합니다. OTT들은 게임의 인지도와 충성도를 활용한 오리지널 프랜차이즈 IP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섰습니다.
애니메이션 ‘아케인’으로 게임 기반 시리즈를 성공 시킨 넷플릭스는 2022년 ‘레지던트 이블’ 시리즈를 출시했지만 그리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그렇지만 미국 시장에서 게임 IP로 만들어진 시리즈들이 2022년 부터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1년 대비 47% 증가)
게임 IP의 성공은 파라마운트의 ‘Halo’ 와 MAX의 ‘The Last of US’, 영화 슈퍼마리오 등이 대표적이고 최근 공개된
아마존프라임비디오의 ‘Fallout’ 그리고 ‘슈퍼마리오’ 영화 등 성공으로 이어진 다양한 게임 장르 콘텐츠들이 줄을 이었습니다.
만화 IP를 능가하는 인기
최근 Ampere의 흥미로운 분석을 발견했습니다. 만화에 기반한 마블, DC로 출발한 영화, 시리즈들과 비디오 게임에서 출발한 OTT 오리지널의 검색량을 비교하였습니다.
2023년 9월을 기점으로 두 장르의 검색량이 동일해졌습니다.
Omdia 의 조사 결과도 매우 흥미롭습니다. 게임으로 각색된 시리즈, 영화들의 고객평점을 매해 분석한 결과 2015년 이후 시리즈들의 고객 반응이 매우 호의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2022년 MAX가 출시한 ‘The Last of US’ 는 독보적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IMDB 평점 9.2점)
마블 피로도
게임 장르 오리지널들의 인기는 만화책의 슈퍼히어로 IP 가 다소 부진과 비교됩니다. ‘마블 피로도’ 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고객들의 반응이나 박스오피스 실적들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래 표에서 보듯이 마블로 공개된 영화들의 투자 대비 박스오피스가 불일치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작품들을 관람하지 않으면 세계관을 이해하지 못하는 프랜차이즈 영화의 관람 피로도가 실제 데이터로도 검증되고 있습니다.
결국 디즈니는 마블 영화와 OTT 시리즈들의 출시 일정을 조정하여 당초 계획을 변경하고 있습니다. 마블에 비해 훨씬 뒤지는 실적을 내고 있는 WBD의 DC 프랜차이즈에 대한 대대적인 재 조정 작업을 준비 중입니다.
콘텐츠 인기의 순환
콘텐츠의 인기는 순환하기 마련입니다. 슈퍼 히어로 타이틀들의 흥행 수익과 스트리밍 인기가 주춤한 사이 게임의 캐릭터와 세계관을 각색한 IP들이 시청자들을 사로잡아가고 있습니다.
인기 비결은 무엇일까요?
게임이 품고 있는 매혹적인 스토리라인, 대중에게 잘 알려진 카리스마 넘치는 게임 캐릭터들, TV 화면에 표현되었을 때 화려한 영상 품질(비디오 게임과 비교하여 우수한 품질), 모든 콘텐츠를 기꺼히 시청할 의향이 높은 팬 기반이 있기 때문입니다.
성공 기반을 만들어낸 OTT들의 게임 IP 활용은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
jeremy797@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