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미 Pick] 금주의 OTT 뉴스
#아마존 극장영화 10억달러 투자 #넷플릭스 극장 전략 #AVOD 2028년 3배 성장 #카타르월드컵 OTT #OTT 오락 대전
2022년 11/20~11/25 글로벌 및 국내 OTT 뉴스 중 엄선하여 분석합니다.
1.아마존 극장 앞으로! 극장 영화 10억 달러 투자
아마존은 모든 미디어 기업들이 수익성을 기조로 사업 방향을 설정한 가운데 향후 영화 투자에 연간 10억 달러 이상을 지출할 계획입니다.
블룸버그의 취재에 의하면 아마존은 매년 12~15편의 극장 영화를 제작할 계획 인데 이 정도 수준이면 파라마운트와 유사한 수준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물론 이런 결정은 아마존이 2022년 초 합병을 마무리한 MGM 스튜디오 (85억 달러 인수) 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코로나 이후 다시 활력을 찾고 있는 극장주들에게 좋은 소식이 아닐 수 없겠죠.
아마존은 극장 상영 이후 프라임비디오 그리고 무료 OTT인 ‘FREEVEE’ 등을 차례로 활용하여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2.넷플릭스도 극장 전략 변화 : 나이브스아웃 극장 상영
11/23 넷플릭스는 ‘Glass Onion: A Knives Out Mystery’ 가 미국의 멀티플렉스 극장인 AMC, Cinemark, Regal, Carmike 등 600여개 상영관을 통해 상영합니다. 'Glass Onion: A Knives Out Mystery'는’ 나이브스아웃’의 속편으로 다니엘 크레이그가 출연하며 무려 4억 5천불을 프랜차이즈 IP 구매를 위해 지불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영화는 미국, 영국 등 일부 국가에서 1주일만 상영되고 다시 창고로 직행합니다. 그리고 크리스마스 직전인 12월 23일 넷플릭스에 공개됩니다.
이런 개봉 전략은 2018년 영화 ‘로마’와 2019년 ‘아이리쉬맨’등이 오스카상 수상을 위해 일부 극장에서 상영되었던 예전 사례들과 비교하면 멀티플렉스를 선택했다는 점에서만 다릅니다.
넷플릭스는 극장 수익을 1주일 동안 극대화 하고, 마케팅 후광 효과 까지 얻음으로써 12월 넷플릭스 상영에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여전히 극장 상영에 보수적인 스탠스이지만 이런 작은 변화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까요?
3.2028년 까지 AVOD 시장 3배 성장
넷플릭스와 디즈니에게 고마운 시장 예측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Digital TV Research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AVOD 수익이 2022년 380억 달러에서 2028년 910억 달러로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입니다.
이 조사 회사의 예측에 따르면 디즈니(디즈니+ 와 훌루) 의 OTT가 연간 140억 달러로 가장 큰 수혜자입니다. 전세계적으로는 2028년 까지 미국 5개, 중국 3개 등 총 15개 플랫폼이 10억 달러가 넘는 AVOD 수익을 전망합니다.
넷플릭스의 2028년 AVOD 매출이 50억 달러인데 유투브와 유사한 수준으로 예측하는 것이 특이합니다. 이 예측이 다소 높다고 볼 수도 있지만 지난 8월에 AMPERE RESEARCH는 지난 8월에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27년 까지 55억을 벌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이제 한국도 넷플릭스를 시작으로 AVOD 시장이 열렸는데요, 미국은 대략 25%의 가구 (3,700만) 가 AVOD 를 이용합니다. SVOD와 쌍벽을 이루며 OTT 대세를 만들어갈 기세입니다.
3.카타르월드컵 OTT 대전
구독자 여러분들은 카타르 월드컵을 어떤 매체로 보셨나요?
어제 한국과 우르과이 경기가 아쉽게도 무승부로 끝났습니다. 현재 카타르 월드컵은 웨이브, 네이버, 아프리카TV 등에서 시청이 가능하죠.
웨이브는 무료로 지상파 방송 생중계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료 회원이 아니어도 무료!
네이버는 당연히 무료이지만 광고 시청을 해야 합니다. 채팅등을 통해 다른 시청자들과 즐겁게 관람할 수 ‘월드컵 오픈톡’을 운영중입니다. 이번 우루과이 경기를 네이버에서만 누적 시청자 900만, 응원톡에 200만명이 참여했다고 합니다.
네이버로 시청할대는 720p, 1080p 화질을 선택할 수 있어 고화질 관람도 가능한 점도 잊지마세요. 아프리카TV에서는 BJ가 함께하는 응원 방송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번 월드컵 중계에서 다소 불편한 점은 유투브에 지상파 방송국들이 제공하는 하이라이트 영상들이 너무 편집이 과하고, 경기 하이라이트 자체는 검색이 매우 어렵다는 점입니다. 오히려 이런 영상은 네이버에서 찾기가 쉽습니다. 네이버에 하이라이트 영상을 별도로 판매했기 때문일까요?
다음 가나 경기의 필승을 함께 응원해보죠.
4.방송국의 내공으로 만들어지는 OTT 오락 대전
넷플릭스의 솔로지옥2가 12월 공개를 앞두고 있습니다. 우선 새로운 MC 군단이 공개 되었네요.
티빙과 넷플릭스는 각각 두뇌 서바이벌 예능도 ‘보물찾기’ ‘데블스 플랜’ 도 준비중입니다. 참가자들이 추리와 심리 경쟁을 통해 최후의 1인을 가리는 서바이벌 예능인데요, 이 작품 모두 각기 5억 상금을 걸었습니다.
특히 넷플릭스 데블스플랜은 MBC에서 퇴사한 김태호PD가 설립한 회사의 작품(연출 : 정종연PD) 입니다. 기존 방송국의 연예 버라이어티 제작진들이 대거 퇴사 러쉬가 만들어내고 있는 프로그램들이 OTT에서 한창 경쟁중인데요, 이 작품의 성적은 어떻게 될까요?
jeremy797@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