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공영방송 PBS와 아마존이 손잡은 이유
미국 공영 방송국이 OTT 시대에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PBS 아마존 속으로
미국의 5대 지역 지상파 방송국인 PBS가 150개 지역 방송국, PBS 키즈 등의 FAST (Free Ad-Supported Streaming Television) 채널을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에 개설키로 하였습니다.
FAST 로 재탄생
PBS는 미국의 각 지역 방송국에 교육, 다큐멘터리, 드라마, 뉴스, 키즈 등 콘텐츠를 공급하는 ‘신디케이터’ 역할을 하는 방송국입니다. 한국으로 따지면 ‘EBS’ 가 확대되어 지역 방송국에 콘텐츠를 공급하는 형식입니다.
FAST는 시청자들에게 무료로 서비스 되고 FAST 제공사는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OTT 플랫폼입니다. 그런데 PBS가 제공하는 FAST 채널에는 광고가 없습니다.
그럼 PBS와 아마존은 어떤 이해관계에서 제휴를 맺었을까요?
PBS는 1년 기준 미국 TV 가구의 58% 가 시청 하고 미국인들이 ‘반드시 유지해야 하는 채널’ 14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TV 시청자들을 장악하고 있던 케이블TV의 하락세는 PBS의 명성을 지켜줄 수 없습니다.
시청자층 붕괴
아래의 표는 다소 극단적 예측이기는 하지만, PBS 시청자 중 18~49세의 프라임 타임 시청자들이 3년 안에 ‘0’ 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측합니다.
이 분석의 미래에 대한 다소 과격한 예측이지만, 팬데믹 이전의 시청자들 중 최대 20%가 돌아오지 않았다는 분석도 있을 정도로 미국 지상파 방송국들의 위기 의식은 높습니다.
스트리밍 생태계 선택
결국 pbs는 스트리밍 생태계로 유통을 확대하여 젊은 시청자들을 확보할 기회를 얻으려는 속셈입니다.
PBS의 선택은 ‘FAST’ 입니다. FAST는 기존 TV의 시청자 도달 범위를 능가하고 있습니다. 미국 시청자의 2/3가 FAST를 시청하고 그 중 50%는 매주 시청한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참여도는 기존 TV 보다 낮지만 FAST 사용자는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래 Statista의 조사 결과를 보면, 2024년 기준 7,500만명에 도달했고 2027년 기준 8,000만에 육박합니다.
PBS는 한국의 공영 방송 TV 수신료와 달리 정부 지원금과 시청자들의 후원금으로 유지됩니다. 특히 ‘PBS Passport” 는 연간 회원제 서비스로 60불을 내면 PBS 콘텐츠들을 VOD를 시청할 권리를 제공합니다.
이들은 아마존을 통해 제공되는 PBS 무료 FAST가 젊은 청중을 늘리고 돈을 지불하는 유료 후원자들이 되기를 기대할 것입니다.
Deadline의 보도에 따르면, 아마존의 PBS 채널에는 독점적인 다큐멘터리 일부가 제공되지만 TV 방영 기준 5년 이후 콘텐츠들로 구성됩니다. 기존 케이블TV나 안테나로 제공되는 PBS 채널의 품질은 유지시켜 놓고 FAST를 활용하겠다는 유통 전략입니다.
FAST는 케이블TV와 보완
컴캐스트의 FAST인 Xumo 의 분석에 따르면, FAST 시청자의 절반은 케이블TV도 시청하고 있습니다. FAST와 기존 TV가 보완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결과인데요, PBS의 FAST 확장을 지지해주는 분석입니다.
그럼, 아마존은 직접적인 광고 수익이 창출되지 않는 PBS 채널을 FAST 안에 끌어들인것일까요?
Freevee를 아마존으로 통합
아마존은 최근 IMDB 브랜드로 출시되었고 Freevee로 발전 시켰던 독자 FAST 서비스를 폐쇄 키로 결정했습니다.
MGM 영화 채널 등이 강점인 Freevee는 점차 격화되는 FAST OTT들간의 경쟁에서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안으로 통합됩니다.
FAST를 아마존프라임 비디오에 통합 시켜 광고 사업 활성화를 꾀할 전망입니다. 2024년 초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서비스 자체를 광고 상품으로 전환시킨 아마존의 전략의 후속 조치인것이죠.
아마존프라임비디오에 Freevee가 통합되는 시점에 미국인들의 신뢰도가 가장 높은 PBS를 끌어안아 FAST 경쟁에서 앞서가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입니다.
FAST 선두권 아마존
미국에서 시청률이 가장 높은 4개의FAST는 Pluto TV, TUBI, ROKU, Freevee 입니다. CRG Global의 조사결과를 보면 Freevee 가 1위 입니다.
아마존은 PBS의 고품질 다큐멘터리, 가족용 키즈 콘텐츠, 지역 뉴스들을 제공하여 아마존의 비회원들을 확보하여 FAST의 경쟁력을 유지하려 합니다.
수익적으로는 PBS FAST에는 광고가 빠지지만 트래픽이 증가하면 아마존프라임비도의 홈화면 광고 수익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최고의 공영방송이 최고의 상업 서비스와 제휴
미국에서 가장 상업적인 서비스가 광고도 없는 공영 방송국들과 제휴 했다는 점이 매우 아이러니 합니다. PBS는 시청자를 지키고 아마존은 스트리밍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OTT 시대에 공영방송과 스트리밍의 경계는 점차 허물어지고 있습니다.
jeremy797@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