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미 Pick] 금주의 OTT 뉴스

[제레미 Pick] 금주의 OTT 뉴스

Jeremy
Jeremy

2022년 11/13~11/18 글로벌 및 국내 OTT 뉴스 중 엄선하여 분석합니다.

1.오징어게임이 넷플릭스 최고의 ‘OTT 머니’

Parrot Analyitics가 미래 콘텐츠의 수익을 예측하는 시스템을 준비중이라고 하는데요, 2024년 이후 까지 넷플릭스에 수익을 안겨줄 콘텐츠를 비교한 표가 있어 소개드립니다.

오징어게임이 2024년에 시즌2가 공개될 것으로 예상하는데 만일 2026년 시즌3 까지 제작된다면 가장 가치 있는 타이틀이 된다는 분석입니다.

소위 ‘평생 가치’는 오징어게임이 낮은 제작비로 2억 달러 이상 비용을 투자한 블록버스터급 영화들 (레드노티스, 그레이맨 등) 에 비해 이익이 높아 넷플릭스에 더 큰 가치를 안겨준다는 것인데요, 오징어게임의 시즌 1 제작비 280억 수준을 계속 유지할 작정인가요?

💡
한줄 평 : 넷플릭스! 최고의 이익에 걸맞는 최고의 투자를 K-콘텐츠에 안겨주길 기대합니다.

2.대한민국 3대 신성장 동력 : OTT, 메타버스, 유투버

정부가 한국의 3대 신성장 동력 산업으로 3가지 영역을 선정했다는 소식입니다. 이를 위해 OTT 제작의 세재지원, 메타버스 스튜디오 인프라 투자 지원, 유투버 표준 계약서 마련 등 진흥 정책을 만든다는 것입니다. 글로벌 OTT 어워드를 부산 국제 영화제에 포함시킬 계획도 있습니다.

💡
한줄 평 : 빛나는 이벤트 위주의 지원 보다 업계가 바라는 방향으로 든든한 조력 역할을 해주세요.

3.[미국] 광고 OTT 가입자 매해 증가, 23%는 광고 클릭

미국의 조사회사 Park Associates의 최근 조사에 의하면 2019년 이후 광고 OTT를 이용하는 가구 수가 7% 증가했습니다.

3,700만 가구 (미국 총 가구의 30~35%) 가 OTT 광고상품, AVOD, FAST 등을 이용한다는 수치입니다. 이제 막 광고 상품 OTT (넷플릭스)가 출시된 한국과 비교하면 엄청난 수치이죠.

비용 절감과 경기 불황을 대비하기 위해 고객들의 광고 OTT 선택이 늘고 있는 것입니다.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광고 OTT 시청자의 23%는 노출된 광고 정보를 클릭했다는 것인데요, 광고 매체에 대한 긍정적 위치를 보여주는 수치입니다.

한국에 넷플릭스의 광고 상품이 11/3 런칭 되었고, 웨이브, 티빙 등도 광고 OTT 도입을 저울질하는 상황인데요, 한국의 성공 여부는 어떻게 될까요?

4. 미국의 유료방송 가입자 하락을 막고 있는 서비스는?

2021년 3분기에 미국의 유료방송 가입자가 785,000만명 감소했습니다. 지난, 1, 2분기 보다는 덜 줄어든 숫자입니다.

그나마 아래 표를 보면, vMPVD (Hulu+ LIVE TV, Sling TV, FUBO 등) 가입자가 89.8만 증가했는데 이 숫자가 더 큰 하락을 막은 셈이죠. 전통 유료방송을 취소하고, 라이브스트리밍TV로 이동하지만 전체 유료방송 숫자를 방어하기에 역부족인 상황입니다.

3분기는 스포츠 생중계의 새 시즌이 시작되어 유료방송의 하락이 다소 낮아졌죠. 이제 월드컵이 개막합니다. 스포츠로 가입자 이탈의 둑을 막고 있습니다.

💡
한줄 평 : 한국 유료방송의 미래일까요? 대책을 미리 고민해볼 필요가 있어요.

5.넷플릭스, 원격으로 로그인 관리

소비자가 불편하게 여기는 사소한 사용성을 꾸준히 개선해가는 넷플릭스의 기술력은 대단합니다. 여행지의 호텔, 펜션 등 숙소에서 가족들과 넷플릭스를 즐긴 뒤 깜빡 잊고 로그아웃 하지 않아 불안을 느낀 경험이 있으신가요? 저는 집에 와서 내가 시청하지 않은 목록이 뜬걸 보고 화들짝 놀란 경험이 있습니다.

이제 이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넷플릭스의 계정 정보에서 원격으로 로그아웃을 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죠. 세심한 사용성 개선의 꾸준한 노력은 1등 OTT만의 노하우인가요?

*물론 넷플릭스는 최근, 강제 로그아웃 기능도 개발했습니다. (일부 국가 테스트 중)  가족이 아닌 타인과 계정 공유를 한다고 의심되면 로그아웃을 강제로 시켜 유료 가입을 유도하는 것이죠. 당근과 채칙의 무서운 넷플이군요.

6.유투브숏츠 쇼핑 기능 추가

유투브가 실적 하락 이후 1주일에 하나씩 신 서비스를 내놓고 있습니다. 이번엔 ‘유투브쇼츠’에 쇼핑 기능을 추가합니다.

선별된 유튜버를 쇼핑 기능에 테스터로 참여시켜 미국, 인도, 브라질, 캐나다, 오스트렐리아 등에 쇼핑 기능을 도입하였습니다. 한국에도 곧 도입이 되겠지요. (일정 발표는 아직 없습니다.)

쇼핑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구독자 1천명, 숏츠 조회수 1천만회 의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유투버들의 새로운 수익원과 감소하는 광고매출을 돌파한 사업 모델로 커갈 수 있을까요?

한국의 경우 유투브 숏츠의 쇼핑 기능 도입이 기존  라이브커머스, 최근 모바일 라방에 새로운 출구를 찾고 있는홈쇼핑 등 관련 업계에 경쟁자로 등장할 전망입니다.

jeremy797@gmail.com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OTT 현장 전문가의 인사이트를 유료구독 해보시는 것은 어떠세요?

이달의 무료 콘텐츠를 모두 읽으셨어요!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